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팅/삼디강좌

[북리지의 삼디강좌] 메쉬믹서 강좌 27편 모음

[북리지의 삼디강좌 - 메쉬믹서 강좌 27편 모음]


약 넉달정도 틈틈히 올렸던 메쉬믹서 강좌를 모아봤습니다. 

모델링 툴이나 슬라이서 만큼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아닌듯 한데요. 하지만, STL 파일 상태에서 간단히 수정을 하고자 할때 메쉬믹서 만큼 유용한 프로그램은 못본것 같습니다. 

삼디 생활 하시는 분들이 알아두고 활용하신다면 삼디생활이 더욱 풍성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아래 강좌 썸네일과 간단한 소개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썸네일을 클릭하면 유튜브 강좌 영상으로 연결되게 해두었으니 관심가시는 것 한번씩 보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모두들 즐거운 프린팅 생활 되세요.  ^^ 


Intro.  

메쉬믹서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설치 및 마우스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강좌1

어떤 메뉴가 있는지 전체 메뉴를 훑어 보며 전반적인 기능을 파악해봅니다. 

강좌2

모델링에서 Open 과 Closed 차이를 이해합니다. 향후 모델링의 자유로운 변형 절단 용접 등을 할 때 기초적인 지식이 됩니다.  

강좌3

모델링의 일부분을 변경, 삭제, 편집을 하고자 할 때 일단 선택을 해야하는데, 여러가지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강좌4

선택을 할 때 Face Groups 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룹이 되어 있는 면을 클릭만 하면 연결된 그룹이 모두 선택이 되는 편리한 기능이니 꼭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강좌5

지금까지 강좌가 메쉬믹서 사용을 위한 기본기를 다뤘다면 이제부터 제대로 활용강좌가 시작합니다. 그 첫번째로 각인을 없애는 법입니다. 싱기버스에서 다운받은 파일 중 새겨진 글자가 있을 때 쓰면 좋습니다. 

강좌6

강좌4에서 소개한 Face Groups 은 자동 설정이었다면 이번 강좌는 직접 만드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많이 쓰이진 않지만 알아두면 다양한 곳에 응용이 될 수 있습니다. 

강좌7

3D 출력을 할 때 가장 빈번히 활용될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내 프린터 크기나 출력방향에 맞춰 모델링을 자를 때 쓰입니다. 필수 강좌라고 봅니다.  

 강좌8

앞선 강좌가 전체를 자를 때 사용했다면 이번에는 부분 부분을 자르려고 할 때 꼭 알아두셔야 하는 기능입니다.

강좌9

메쉬믹서는 stl 상태에서 곧바로 모델링 수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아주 간단히는 파츠 길이를 원하는 방향의 크기로 늘이거나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좌9-2

 앞선 강좌에서 무척이나 단순한 형태를 사용했기 때문에 잘 안된다고 하시는 분이 계실것 같아 추가 영상으로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모델링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Remesh 라고 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함께 이야기해봅니다. 

강좌9-3

파츠길이를 늘릴 때 앞선 강좌에서와 같이 Tube handle 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Deform 을 통해서 그냥 잡아 늘일 수도 있습니다. 보다 편하게 수정을 하고자 한다면 이 강좌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강좌10

 아들이 출력해달라고 하는 브롤스타즈의 싱기버스 모델링은 모두 해상도가 낮더군요. 그래서 방법을 찾다가 알아낸 기능입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강좌11

모델링을 STL 파일 상태에서 변경시킬 수 있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구멍 사이즈를 바꾸는 방법입니다. 볼트구멍등을 내가 가지고 있는 크기에 맞게 바꾸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강좌12

Transform 기능 등을 사용할 때 SLAW 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강좌13

메쉬를 잘라서 붙여놓는 방식인 Meshmix 기능은 메쉬믹서의 트레이드마크 같은 기능이라 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이종의 모델링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개새처럼 말이죠.  

 강좌14

개새를 만들 때 앞선 영상에서 다뤘던 Tube handle 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합성해서 출력까지 하면 3D 프린팅 생활의 즐거움이 배가 되겠죠? 

강좌15

앞선 강좌들을 응용하여 팔 하나를 잘라 돌리고 적당히 위치시켜주어 만들어봤습니다. 피규어의 제스츄어를 바꿀 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Join 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강좌16

피규어를 잘라 출력만 하면 나중에 연결이 잘 안될 때가 있어 요철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요철 만드는 매우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피규어 출력을 많이 하시는 분에게는 꿀팁이 될 것입니다. 

강좌17

합치기와 빼기 기능은 앞선 영상에서 다루었었는데, 그걸 이용하면 피규어 뿐만 아니라 부품파츠 출력시에도 간단히 나사구멍을 내거나 할 때 활용할 수 있다고 보여 만들어봤습니다. 또한, Align 이라는 새로운 기능도 소개해보았습니다. 

강좌18

최근 멀티컬러 프린팅에 관심있는 분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멀티컬러로 출력을 위해서는 멀티컬러로 만들어진 모델링이 있어야 하는데 단일 색의 모델링을 멀티 컬러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강좌19

앞선 영상에서 기초 원리와 방법을 익혔다면 이번 영상에서는 응용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안했던 Stamp 기능의 쓸모를 제대로 발굴해내고자 했습니다.  

강좌20

STL 파일 각 부분의 길이를 알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역설계를 하거나 파일이 내가 사용할 곳에 맞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 사이즈를 재는데요. 메쉬믹서에서 쉽게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강좌21

메쉬믹서 하면 바로 트리서포트 부터 생각하는 분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기능입니다. 요즘 저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필요한 분이 계실듯 하여 소개해봅니다. 

강좌22

Hollow 기능을 어디에 쓰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저금통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여러모로 다양한 곳에 쓸 수 있을 듯 합니다.  

강좌23

메쉬믹서가 가지고 있는 메쉬를 줄이는 Reduce 기능만으로 손쉽게 폴리곤 형태의 모델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가끔 쓸모 있는 기능입니다.  

강좌24

이건 출력생활 하시는 분들이 한번쯤 꼭 출력하게 된다는 보로노이 형태의 출력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 밖에 형태를 변형시키는 다른 방법도 있으니 한번 감상해 보세요.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