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팅/삼디컨설팅

[북리지의 삼디컨설팅] 김OO님, 사파이어 프로 출력 안정화

[북리지의 삼디컨설팅 - 사파이어 프로 출력 안정화]


오늘의 컨설팅 의뢰인은 안성에 사시는 레진공예의 취미를 갖고 계신 쌍둥이 아빠입니다. 

레진공예시에 주변에 피규어를 만들어 놓으면 더 돋보일것 같아 한참을 알아본 후에 몇주전 사파이어 프로 프린터를 구매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립후 여러번의 실패 끝에 완성이 된 출력물은 만족스럽지 못한 모습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게 연락을 주셨다고 합니다.  판매처에 문의할 수도 있었는데, 왜 제게 연락을 주셨냐고 질문을 드리니 프린터 구입하고 준비할 때 제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신뢰감을 얻어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하셨다고 하네요. 그 말을 들으니 더 책임감 있게 알려드리고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싶어졌습니다. 

원래는 제가 있는 곳까지 프린터를 들고 오셔서 진행하는 문제해결 및 컨설팅이었는데, 첫날 왔을때 제대로 시작도 못하고 문제가 생겼습니다. 3D 프린터의 불량에 가장 핵심파트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노즐목이 부러져 버린 것입니다. 



노즐과 노즐목 사이에 틈이 있어 그곳으로 새어 나온 필라멘트가 히팅블럭을 완전히 감싸고 있었는데, 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애초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긴 했어도 분해하는 과정에서 좀더 신경 썼더라면 이런 불상사가 없었을텐데 저의 책임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날 진행키로 했던 하드웨어의 불량 문제해결은 잠시 접어두고 Cura 슬라이싱에 대한 교육을 위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문해놓은 노즐목이 도착해서 오늘 의뢰인이 계신 곳으로 제가 직접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1) 노즐/노즐목 조립의 정석

2) 관통형 노즐목에서 압출불량 발생 방지의 Tip

3) 보우덴 방식을 직결방식으로 변경 (의뢰자가 미리 부품을 주문해놓은 상태여서 진행해드렸습니다. )

4) 직결에 맞게 최적 배선 정리 및 벨트 연결상태 점검 및 정리

5) Z limit sensor 위치 조정

6) Z 모터 커플러 재창착 및 원리 

7) 수동 베드 레벨링의 확실한 방법 

8) 익스트루더 모터 스텝값 캘리브레이션 진행

9) 수동레벨 assist 설정값 펌웨어 조정

10) Wifi module 비정상 동작에 대한 문제해결

11) Cura 베이스 셋팅값 설정 완료 및 추가 교육 진행

12) Temperature Tower 출력 및 최적 온도조건 선정

13) 어몽어스 캐릭터 출력

14) Eiffel Tower 출력을 위한 설정 및 출력 진행



참 많이도 했네요. 모두 5시간 걸려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래가 그 결과입니다. 

10cm 의 작은 에펠탑인데, 출력이 완성되는 것 까지 못본채 왔는데, 의뢰자가 너무 감동하면서 보내주신 사진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로 커피와 케잌까지 선물 보내주시네요. 

컨설팅 진행에 대해 만족하신 마음의 표현이었다고 생각하는 더욱 보람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히 잘 마시겠습니다. 

앞으로 즐거운 취미생활 이어가시길 응원합니다. 



3D 프린팅 문제해결 컨설팅 

& 교육 / 비즈니스 문의

http://naver.me/5WaCEC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