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독서경영포럼 - 사물인터넷과 아두이노

[김성민의 강의 Life - 사물인터넷과 아두이노 ]


  • 일시 : 2015년 11월 27
  • 장소 : 강촌 벨리클럽 
  • 대상 : 독서경영포럼 MT 참여 회원
  • 주제 : 나의 덕후 이야기 - 사물인터넷과 아두이노 



세상에는 많은 덕후들이 있다. 몇년전까지만해도 덕후라고 하면 일본어인 오타쿠에서 온 말로 괴상한 편집증에 빠져있는 정신이상자 정도로 생각했었다. 그러던 것이 근래에 들어서는 어떤 일에 깊이 빠져서 큰 성과를 내는 사람으로 통용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인류 역사를 발전시킨 사람들은 바로 덕후들이었다 라는 말까지 나오기도 한다. 독서경영포럼의 운영자를 맡고 있는 사람으로 이번 MT 를 기획하며 이런 점을 착안하였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만의 특별한 취미나 몰입하는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하나씩 꺼내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나의 준비 주제는 바로 '사물인터넷' 이었다. 실은 아주 오래되었거나 깊이 있는 지식은 아니어서 조금 망설였지만, 최근들어 가장 많이 빠져 있었고, 점점 그 재미를 확장해가고 있다는 생각에서 사물인터넷으로 주제를 잡고, 메이커스 운동의 가장 초입에 있는 '아두이노' 를 가지고 놀았던 경험을 소개하게 되었다. 






자신이 빠져 있는 것을 이야기 하다보면 열정이라는 것이 뿜어져 나온다. 서로의 열정어린 이야기들을 듣다보니 밤이 깊어만 갔다. 

우리들 삶이 반복되는 일상이 아니라 이렇게 열정을 쏟을만한 것 하나쯤은 가지고 있었으면 좋겠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