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일산병원 - 비대면 교육설계를 위한 Zoom 활용방법

[김성민의 강의 Life - 비대면 교육설계를 위한 Zoom 활용방법]


  • 일시 : 2020년 9월 11일
  • 장소 : Zoom 
  • 대상 : 일산병원 교육담당자
  • 주제 : 비대면 교육설계를 위한 Zoom 활용방법


바야흐로 비대면 교육의 시대다. 

시작은 코로나때문이었다. 하지만,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무언가 기존의 것과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했고, 교육에 있어선 그것이 비대면 교육과정으로 정착이 되었다. 

이곳저곳에서 비대면 교육의 한계나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가 들려온다. 물론 비대면이 가진 단점들이 있다. 하지만, 비대면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는데 그 부분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듯 하여 아쉽다. 

코로나가 끝난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비대면 교육을 피할 순 없을 것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비대면에 익숙해지면서 대면교육보다 비대면을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함께 모여서 서로간의 인터랙션과 참여와 실습이 강조되는 교육에서는 여전히 대면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러지 않아도 되는 교육의 영역에서 우리는 비대면 교육을 하는데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교육을 마치면서 한분이 질문을 주셨다. 설문기능 활용의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다고 하여 즉석에서 설문 등록 및 진행을 보여주었다. 강의 만족도를 묻는 설문을 넣어 해봤더니 참석자 대부분이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하여 강사의 기쁨은 배가 되었다. 

비대면 교육에 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