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대전과학기술대 - 창의적 인재를 위한 인성 습관

[김성민의 강의 Life - 창의적 인재를 위한 인성습관]


  • 일시 : 2020년 10월 15일
  • 장소 : 대전과학기술대 내에서 비대면 Zoom 회의실
  • 대상 : 의공학과 학생
  • 주제 : 창의적 인재를 위한 인성 습관


2시간에 걸친 비대면 창의성 특강을 진행하였다. 

원래는 내가 있는 곳에서 이동하지 않고 강의를 해도 되는데, 담당 교수님과 저녁식사도 할겸 하여 대전과기대에 내려가 Zoom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미 예약된 Zoom 회의실에 시간이 되어 한명씩 대기실로 들어오는 것을 보고 모두 초대를 눌렀는데,  딱 두명을 제외하곤 비디오를 켜지 않는다.  강의 내내 나는 2명의 비디오 참여자를 보면서 강의를 하였다.  이미 오랫동안 비대면 교육을 하면서 비디오를 켜지 않는 것이 관행이 되었던 것이다. 참으로 가슴아픈 현실이었다. 서로 얼굴을 보면서 해도 비대면의 특성상 전달이 잘 안된다고 느껴지는데 이렇게 비디오를 다 꺼놓은 상태라면 강사는 그냥 라디오 방송의 DJ 같은 느낌이 들 뿐이다. 청취자들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 혼자 독백을 하는 DJ 가 이런 마음일까 싶었다.  그나마 비디오를 켜놓은 2명 중 한명은 적극적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한번도 눈을 떼지 않고 참여를 해줘서 강의를 잘 마칠 수 있었다. 

비디오를 꺼 놓는 것은 다 사정이 있을 수 있겠다. 웹캠을 준비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할때 이동중이라 강의에 방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학교로 이동하는 시간을 세이브 한만큼 강의를 위해 미리 준비해서 참석했더라면 어땠을까?  좋은 비대면 교육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서로의 얼굴은 보이면서 하길 바란다. 



비대면 강의 문의

bookledge@gmail.com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