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스마트팩토리 과정 / AGV 물류로봇, IoT 개발, 빅데이터, AI 실습형 과정

[김성민의 강의 Life - 스마트 팩토리 체험형 과정]

- 일시 : 2023년 6월 12일 ~ 15일 (16시간씩 2차수 과정)
- 장소 : 한화오션 오션플라자
- 대상 : 책임급 과정 신청자
- 주제 : 스마트팩토리 과정 / AGV 물류로봇, IoT 개발, 빅데이터, AI 실습형 과정

 

  한 때는 공장 자동화만 구축하면 되는 때가 있었다.  하지만, 자동화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 공장내에서 근무하면서 단순한 자동화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느끼곤 했는데, 내가 근무할 당시에 라인 전산화라는 이름으로 MES 를 구축하는 TFT 에서 활동하면서 향후 모든 생산라인에 이러한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했고 그것은 현실화가 되었다.  스마트 팩토리라는 것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에 의해 최적의 공정조건을 잡고, 문제발생시 신속한 원인파악과 조치로 생산량을 극대화하며 불량률을 줄일 수 있는 생산 구성을 이야기한다. 이것을 위해 여러가지 기반 기술이 필요한데, 그중에 가장 핵심적인 것들을 꼽아본다면 아래 정리한 사진들과도 같다.  

 

이번 스마트 팩토리 과정에서는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임직원들이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해당하는 기술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을 통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실제 아두이노 키트를 이용해 블럭식코딩만으로 스마트한 장치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센서를 부착함에 따라 머리속의 아이디어만으로 존재했던것을 현실화시킬 수 있음을 알게되는 시간이었다. 이러한 지식이 기반이되었을때 젤리비 AGV 물류로봇를 조작하고, 협동하여 미션을 완수하는 활동에서는 참여 교육생 모두 몰입과 즐거움을 갖는 시간이었다고 피드백을 받았다.  교육평점 4.91 이라는 점수는 내가 예상했던것보다 훨씬 더 이러한 교육에 목말라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던 상징과도 같은 점수라고 생각한다. 

 

 

스마트팩토리의 개념과 도입의 필요성 및 중요성, 그리고 기반 기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실제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한 마인드와 상식을 갖추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일 것이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

 
 

강의문의 :  bookledg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