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충남도청 - 독서토론 지도

[김성민의 강의 Life - 독서토론 지도]


  • 일시 : 2013년 11월 26일
  • 장소 : 충남도청 소방본부 대회의실
  • 대상 : 각 지역 소방공무원 56명
  • 주제 : 독서토론 지도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독서토론의 중요성을 알고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독서토론의 가치를 알기 때문인데, 그 가치는 3가지 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는 개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독서토론은 자기계발의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독서'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독서토론모임이 활성화된 조직에서는 각 조직원들의 인적역량이 개발되고 결국 이것은 조직의 역량을 증대시켜주는 효과를 준다. 

둘째는 조직내 소통을 강화시켜준다. 우리는 일반적인 기업문화에서 팀원들과의 소통은 업무적인 부분에서 극히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업무에서 조차 소통이 잘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고 조직의 리더십은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다. 그러나 독서토론은 '토론' 이라고 하는 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책이라는 소재를 두고 각자의 생각을 나누는 훈련을 할 수 있는 장이다. 독서토론이 원활히 진행된 조직에서는 소통이 잘 될 수 밖에 없다.

셋째는 개인과 조직의 창의성 증대의 역할을 해준다. 창의성이라는 것은 기존에 자신의 틀안에 가두어놓은 생각을 넓혀가며 새로운 생각과 가치를 창출해나가는 과정이며 그 결과이다. 독서를 통해서 나의 영역을 넘은 '작가'의 영역으로 뛰어들 수가 있다. 그리고 독서토론을 통해서 나와 작가의 영역을 뛰어넘은 다른 사람의 영역까지 엿보며 생각의 충돌을 경험하게 된다. 차이를 인정하고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문화는 창의성을 위한 거름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여러가지 가치를 지니고 있는 독서토론을 다른 곳보다 앞서서 실시하려고 노력하는 곳이 충청남도이며, 나는 이곳에 소방공무원 분들의 독서토론 모임 진행을 맡게 되었다. 사람이 모여서 있다고 해서 토론이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기에, 각지역에 흩어져 근무하다 처음 만나게 된 이날의 참석자들이 원활히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과정 구성을 하였다.  자리의 배치형태, 각 팀별 인원, 토론을 위한 워밍업, 토론 질문, 토론 결과 공유등의 아주 세부적인 부분까지 이 분들의 특성에 맞춰서 계획하고 준비한 과정이었다. 


마치고 나니 소방본부의 본부장님과의 간담회에서 우리 조직원들이 이렇게 이야기를 잘 할줄은 몰랐다는 말씀을 하셨다. 열심히 준비한 결과를 보게 되어 무척이나 보람이 있었다.  돌아오는 홍성 기차역에서 본 저녁노을이 아름다웠던 날이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