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위즈돔 - 퍼실리테이션 게임 (5차앵콜)

[김성민의 강의 Life - 퍼실리테이션 게임]


  • 일시 : 2014년 1월 23일 
  • 장소 : 브라더코 
  • 대상 : 위즈돔 신청자 12명
  • 주제 : 회의를 집중시키는 퍼실리테이션 게임



경쟁사회 속에 살다보니 남을 누르고 내가 이기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처럼 느끼고 반응하며 살고 있다. 선의의 경쟁이 모두를 발전시키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협력을 해야 할 때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서로의 에너지를 빼앗고 효율을 떨어뜨리게 된다면 리더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날마다 진행되는 회의 속에서 팀간 경쟁보다 협력이 중요함을 전달하고, 목표와 계획의 방향을 수립하게 해주는 과정을 퍼실리테이션 게임이라는 내용으로 진행하고 있다. 게임이라는 몰입환경속에서 스스로 느끼고 전략적 판단 속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는 과정이 되었다.


 참석자는 서로간의 소통의 현장에서 힐링이 되는 느낌이 들었다고 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은 과정이 되었다.





왜 만족도 높은 과정이 '되었다' 라고 표현했는가 하면, 퍼실리테이션은 퍼실리테이터의 역량만 가지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여한 사람들의 열정과 경험이 모두 담아져 진행되었기에 만족스러운 과정이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