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전남 공무원 교육원 독서문화과정 2기

[김성민의 강의 Life]


  • 일자 : 2012년 7월 5일
  • 장소 : 전남 공무원 교육원, (주관 : 한국 생산성 본부), 무안 전남도립도서관
  • 대상 : 전남지역 공무원 35명



체코의 소설가 밀란 쿤데라는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한번의 인생을 살지만
책을 읽는 사람은 여러 번의 인생을 산다." 라는 말을 하였다. 책을 통해서 자신의 삶이 바뀐 사람은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너무도 잘 안다. 
짧은 독서 인생이었지만, 독서를 통해서 바뀐 나의 삶과 이런 독서를 위해서 갖추어야 할 습관에 대한 강의를 전남의 공무원 선생님들과 함께하였다. 


강의를 듣고 나서 돌아가면 모두 잊혀지고 그저 반복되는 일상으로 다시 매몰되기 쉽기 때문에 이번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독서 동기와 환경, 시간을 셋팅하고 직접 선택한 독서의 목적에 맞추어 실제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고 다른 사람에게 나눔을 갖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장과 도서관, 그리고 이동중에 들린 F1 경기장에서 우리는 책을 읽을 뿐 아니라 새로운 세상을 읽는 법에 대해서도 익히게 되었다.




공무원 분들이어서인지 아주 열정적으로 반응을 보이고 하진 않으셨지만, 진행을 위해 요청드리는 사항을 모두 성실히 따라해 주시고 시간을 아주 철저히 지켜주셨다. 그렇게 착하게(?) 참여해주시는 분들을 보면서 새로운 감동을 받을 수 있었다. 

돌아와서 몇일 후 교육담당자로 부터 강의 평가 피드백을 받았는데,  4.46점이라는  높은 점수에 큰 기쁨이 되었다. 
먼저는 좋은 평가를 할 정도로 강의가 유익했다는 점이 강사 김성민에게 더없는 격려와 힘이 되었고, 
높은 강의 점수를 줄 정도로 공무원 선생님들의 삶에 나의 강의가 스며들고, 그들의 삶에 작은 파문을 형성했으리라 생각하니, 더없이 기뻤다.

나의 동기 / 나의 환경 / 나의 시간계획을 통해서 변화하는 인생을 살아가게 되길 바란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