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성남초등학교 - 콜럼버스 어드벤처

[김성민의 강의 Life]


  • 일자 : 2013년 2월 8일 금요일
  • 장소 : 성남초등학교 
  • 대상 : 4학년 6반 친구들 29명



동료 강사로 부터 설 연휴를 앞둔 바로 전날에 연락이 왔다.  성남에 있는 혁신학교에 아이들을 위한 교육을 재능기부로 진행하기로 한 것이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은 언제나 즐겁다. 나도 함께 하기로 하고 성남초등학교를 향해 GoGo~  오늘도 즐겁게 놀아볼까~  ^^


새벽 기온 영하 14도가 되는 추운 날씨였다. 강의시작 1시간전에 도착해서 보니 아이들이 이른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둘씩 교문을 통해 들어오고 있었다.  내가 함께 할 아이들은 4학년 친구들. 



작은 초콜렛 선물 하나에도 천진난만하게 즐거워하며 웃고 떠드는 아이들이다. 

이 친구들과 함께 콜럼버스 어드벤처 게임을 하였다. 이 게임은 디스커버리 러닝센터에서 개발된 게임인데, 5~6명이 팀이 되어서 한배를 타고 25일간의 항해를 해나가는 협동게임이다. 신대륙에 도착하여 황금을 싣고 돌아오는 중에 갖은 시련이 이들앞에 닥쳐온다. 이 시련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도전정신과 협력, 경청, 창의력, 전략에 대해서 배워나가게 된다. 




4학년 친구들의 회의 태도는 성인 학습자 못지 않게 사뭇 진지하다. 이 중에 꼭 리더십 있는 친구들이 있어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게 되는데, 스피드 하게 진행되면서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이 게임을 과연 초등학생이 할 수 있을까 처음에 걱정도 했지만 정말 잘 해내는 것을 보았다. 





콜럼버스는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도전하여 세상을 바꾸는 역할을 하였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이 게임을 통하여 아이들은 무엇을 느꼈을까? 숨가쁘게 진행되는 신대륙 찾기 과정중에 아이들이 지금 배우고 있는 공부가 실제로 꼭 필요한 것임을 깨닫고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으리라 생각한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