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디프리 - 교육게임 (협상, 커뮤니케이션)

[김성민의 강의 Life]


  • 일시 : 2013년 3월 16일 토요일
  • 장소 : 디스커버리 러닝센터
  • 대상 : Seri 포럼 디프리 회원 40명
  • 주제 : 협상,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게임



김정은 교수는 그의 책 '노는 만큼 성공한다'에서 창의력과 놀이는 심리학적으로 동의어다라고 이야기한다. 그 만큼 놀이속에서 몰입과 창의력이 솟구치는 것을 강조한 말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어려서 모든 것을 놀면서 배운다. 닭싸움 같은 놀이에서 우리는 다리근력을 키우고, 체력을 조절해야 하며 같은팀끼리 연합해야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배운다. 전략을 익히고 협력의 힘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 교육게임은 이런 놀이의 특성을 이용하여 즐기는 놀이속에서 교육의 핵심 메시지를 스스로 찾아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교육게임에서는 자신의 성향과 다른 역할을 해보는 RED & BLUE 게임을 통하여 사교적이며 적극적인 사람의 행동과 비사교적인 사람의 대응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이 게임은 MBTI 나 DISC 와 같은 교육시에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내가 마음을 열면 상대도 열린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이 기회를 얻는다' 라는 교훈을 얻는 시간이었다.


두번째 교육게임에는 일반적으로 협상에서 많이 시도되는 O, X 게임을 경쟁게임과 협력게임이라는 프레이밍을 새로하여 내놓았다. 이 게임에 각 사람들이 어떤 마음으로 임하느냐에 따라서 전체 점수는 크게 달라졌다. 어떤 사람은 상대를 성공케하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기도 하며, 서로 경쟁하다가 공멸하는 일도 있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우리는 협력의 중요성과 우리가 알고 있는 일에 있어서의 태도가 성과와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