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호매실 초등학교 - 독서토론 지도 특강

[김성민의 강의 Life - 호매실 초등학교]


  • 일시 : 2013년 4월 8일 월요일
  • 장소 : 호매실 초등학교 3층 열린교실
  • 대상 : 호매실 초등학교 교사 + 학부모  53명
  • 주제 : 독서토론 지도 특강



창의와 인성을 겸비한 아이로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활동을 하는 것이다. 책을 혼자만 읽는 것이 아닌 함께 읽고 독서토론을 하는 활동을 통하여 사고력, 논리력, 이해력, 창의력, 공감능력, 리더십 등 다양한 부분에서 자극과 반응이 이뤄지며 정서와 창의력 발달에 영향을 준다. 


호매실 초등학교는 교장선생님이 이런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독서활동을 장려하는 학교다. 일년에 두어차례씩 독서퀴즈대회를 열기도 하고, 고학년을 중심으로한 독서토론대회도 갖는 학교다. 그리고 학교내 도서관을 아름답게 꾸며서 지역주민들에게 개방도 하고 누구든 와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도 하였다. 조직의 리더가 가진 철학과 신념이 이렇게 현실로 이뤄지는 것을 보면 리더의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깨닫게 된다.


이 학교에서 요청이 와 독서토론 특강을 진행하였고, 특강과 좋은 독서지도 교사의 요건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었다. 





좋은 독서교사는 아이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공감해주고 최대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며 관대함을 가지고 기다려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들을 향한 개방성과 존중의 마음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수업을 흥미 / 재미 / 의미 의 삼'미'를 교육적으로 재구성하여 이끌어가는 절차적 지식도 필요하다. 


이런 이야기들을 나누는 가운데 선생님들의 눈빛이 밝아지고 의욕넘치는 토론을 진행한 시간이었다. 

수 많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선생님과 학부모에 대한 교육이어서 더욱 강사로서의 사명감이 남달랐던 강의였다.

호매실 초등학교를 거쳐서 교육을 받은 우리 친구들이 독서습관이 정착하고 이를 통해 인생의 큰 도구를 지닌 아이들로 자라길 희망한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