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경북공무원교육원 - 문학&창의력향상 과정

[김성민의 강의 Life - 경북공무원교육원]


  • 일시 : 2013년 4월 4일 목요일
  • 장소 : 경북공무원 교육원
  • 대상 : 경북 공무원 33명
  • 주제 : 창의력 향상 (창의적 발상법과 팀 창의력의 요건)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창조경제'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그 어느 곳에서도 창조경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히 정의를 내려주는 곳은 없어 각 부처간의 정책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 각 지방 공무원교육원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창조와 창의성에 대한 강의요구가 부쩍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번 과정도 처음으로 개설된 '문학&창의력 향상' 이라는 과정에 유일한 창의력 특강에 내가 초대되어 강의를 하게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해당 과정에 다른 강좌는 모두 인문학이나 독서에 관련된 내용으로 채워졌고 여러 대학의 교수님들이 오셔서 인문학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강의로 진행되었다. 이런 전체 진행속에서 갖게 되는 창의력 향상은 다른 어느 때보다 과정 전체로 볼 때 중요성이 컸다. 

창의성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던지고 인식을 전환하는데에서 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일상을 살고 있는 우리는 이런 간단한 인식의 전환도 어렵다고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번에 모인 교육생인 공무원 선생님들과 함께 인식의 전환을 가져다 주는 질문의 기법과 창의적 발상법, 그리고 창의력 팀 문제해결에 관한 교육게임으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론의 전달에만 머무르지 않고 함께 몸으로 손으로 움직여서 경험하는 창의력 강의가 진행되는 순간 모든 선생님들이 열정의 눈으로 몰입하며 진행한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창조경제가 요구되는 시대에 이번 강의가 각 부처에서 일하는 공무원분들의 머리를 보다 더 말랑말랑하게 만들고 그것이 성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