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디프리 - 조직 유연성 게임

[김성민의 강의 Life - 조직 유연성 게임]


  • 일시 : 2013년 9월 28일
  • 장소 : 사당 디스커버리 러닝센터
  • 대상 : Seri 포럼 디프리 회원 35명
  • 주제 : 조직 유연성 게임



 게임은 누구나 쉽게 진행할 수 있는 탁월한 퍼실리테이션 기법이다. 사람들은 게임 속에서 몰입하고 자신을 개방하며 목표를 가지고 돌진해가게 된다. 그래서 옛날 아버지들은 딸이 남자친구를 데리고 오면 같이 바둑을 두었다. 바둑이라는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상대의 지성과 인성, 사회성등을 모조리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유연한 조직은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에서 나온다. 내가 아무리 오랜 경험을 했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사회에서 나의 경험이 다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자기인식)을 지닌 리더가 있다면, 그 조직은 보다 소통이 잘되어지고 유연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디프리 정모에는 기업 교육담당자들과 현직 강사들, 그리고 자기계발에 열심인 회사원들이 모인다. 이날도 여지없이 많은 회원들이 모여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했고, 그중에 1시간을 내가 준비한 교육게임으로 진행하였다.  시스템 문제로 음악이 안나오는 사태가 있어서 분위기를 어떻게 띄울지 잠시 고민을 했는데, 디프리 회원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강의와 게임 진행을 하는 동안 엄청난 몰입속에 진행이 되었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