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작은자리 복지관 - SNS 특강

[김성민의 강의 Life - 작은자리 복지관 SNS 특강]


  • 일시 : 2013년 9월 24일 
  • 장소 : 작은자리 복지관 4층 정보화실
  • 대상 : SNS 컴투어단 어르신 14분
  • 주제 : SNS로 젊게 사는 법 (BAND를 이용한 모임 활성법)



동료강사님으로 부터 SNS 관련 강의를 부탁받았다. 사실, 독서를 기반으로한 창의력에 관해 전문적으로 강의를 하고 있지, SNS에 관한 전문가들이 많은 요즘 내가 이 강의를 하는게 맞을까 하는 고민을 했었다. 그런데 대상이 60~70대 어르신들이라는 것이다. 더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었다.  이 과정에 나를 추천한 강사는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잘 소통하고 친절한 강의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나를 택하였던 것 같다. 그래! 그렇다면 한번 준비해보자. 하고 시작했던 강의였다.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전달할 수 있을지 보다 '청중'이 누구인가 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과정에 대해서 문의를 한 결과, 컴퓨터 활용과 카페 운용, 동영상 편집에 이르기까지 왠만한 것은 다 해보았다는 대단한 어르신분들이셨다. 게다가 카톡과 페이스북까지 하고 계신다는 말에 그럼 이제 뭘 해야하지? 하는 고민에 빠졌는데, 작은자리 복지관의 최요한 복지사님과 통화를 통해서 모임을 활성화 하고 어떻게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제적인 이야기들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젊은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하고 익숙한 것이지만, 아직 생소할 수도 있는 BAND 어플을 이용한 모임 활성화방법에 대한 강의로 가닥을 잡고 준비를 하였다. 기본적인 설치에서부터 시작해서 환경설정과 사진등록, 친구 초대에 이르기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나의 수준이 아닌 어르신들의 수준에서 강의진행중 환경을 완전히 셋팅해드린다는 마음으로 준비를 하였는데, 강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니 어르신들의 호기심과 배우고자 하는 열정은 엄청남을 느끼게 되었다.  


강의를 마치고 어른신들의 밝은 모습을 보니 기분이 좋았고, 내가 가진 재능이 보탬이 되어드릴 수 있어서 기쁜 강의가 되었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