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상명대학교 - 스피치 & 프리젠테이션

[김성민의 강의 Life - 스피치 & 프리젠테이션]


  • 일시 : 2016년 11월 22일 
  • 장소 : 상명대학교
  • 대상 : 스피치 & 프리젠테이션 수강 학생
  • 주제 : 돋보이는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현대는 프리젠테이션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블로그와 SNS, 팟캐스트 등의 1인 미디어를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자신의 생각을 프리젠테이션 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이전에는 얻지 못한 기회를 차지하고 있다. 무직에 글만 쓰던 사람이 SNS와 팟캐스트를 통해서 책도 내고 강연도 하고 다니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제4차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스펙보다 능력을 높게 평가하게 되는데, 이런 시대에 자신의 실력을 남들에게 프리젠테이션할 필요가 있다. 


  흔히, 프리젠테이션이라고 하면 ppt 작성을 떠올리지만.. 실은 그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ppt 는 수 많은 도구들 중에 하나일 뿐 프리젠테이션의 핵심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프리젠테이션의 핵심일까? 딱 3가지만 뽑아보라고 한다면 나는 '청중' / '논리' / '근거' 라고 말한다.  청중을 파악하기 위해 트렌드 분석과 공감능력을 높여야 하며, 논리적 사고 능력으로 자신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청중과 주장에 맞는 근거/사례를 들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논리적 사고와 풍성한 근거 사례는 평소의 독서를 통해서 나올 수 있다. 



  편입시즌이어서 이곳저곳에서 자소서와 학계서(학업계획서)에 대해 검토를 부탁하는 메일을 보내온다. 대부분 내 강의를 들었던 학생들이어서 제자들이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적지 않은 시간을 내어 검토를 해주는데 작성된 내용 수준은 천차만별이다. 그중에서도 자신안에 논리가 서 있고 풍성한 삶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글은 전달되고 마음에 꽂힌다. 아마도 그런 학생은 면접에 있어서도 좋은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자신의 실력을 잘 드러낼 수 있어야 기업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고, 자신이 연구한 내용이 정말 유용하고 좋은 것이라면 이것의 효과성을 잘 전달하여 결국에는 조직과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자신과 자신의 성과를 프리젠테이션 하는 능력은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능력이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