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민의 지식나눔 -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4-1]
클리핑이란 종이 스크랩을 할 때 신문 같은 것을 스크랩을 위해 찢어 놓은 것은 클립으로 찝어 놓듯, 내가 인터넷 상에서 본 것을 나의 것으로 클립을 찝듯이 나의 에버노트 노트북 상에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기존에 인터넷 웹서핑을 하다가 좋은 글을 만나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내용을 가져왔다.
1. 웹 페이지를 프린팅 or 캡쳐해서 그림으로 저장
2. 웹 페이지를 복사 붙여넣기 하여 워드나 ppt 로 옮김
3. 웹 사이트의 주소를 즐겨찾기/북마크로 해 놓고 나중에 필요할 때 활용함
4. 웹 사이트 내용을 복사하여 나한테 보내는 이메일로 전송하여 보관함
이 중에서 1, 2, 3 번과 같은 방식으로 하는 사람들은 그래도 자료 수집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런 방식의 문제점이 수집은 힘들게 해 놓고 나중에 활용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이다. 캡쳐해놓은 것을 후에 검색하여 활용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후에 찾으려고 하면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워드나 문서파일로 옮겨놓은 것도 마찬가지이다. 바로 활용할 PPT 로 만들어 놓지 않는한 언젠가 활용하고자 만들어 폴더 깊숙한 곳에 넣어놓은 것은 거의 활용을 안한다고 보면 된다. 3번과 같이 즐겨찾기를 이용해서 수많은 사이트들을 저장해 놓지만, 이렇게 저장해 놓은 북마크/즐겨찾기는 왠만해서는 시간을 내어 다시 찾아 들어가질 않는다. 그 외에도 넘쳐나는 새로운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예전에 저장해놓은 사이트를 왠만해선 다시 찾지를 않는다. 보더라도 큰맘을 먹어야만 가능하다.
그런 면에서 4번의 방식은 꽤 괜찮은 방식이다. 이메일이라는 공간이 어떤면에서는 왠만한 클라우딩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4번과 같은 자료 수집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에버노트를 활용하신다면 더욱 편리한 웹 자료 수집과 파워풀한 검색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웹 클리핑은 크게 PC/맥 상에서의 클리핑과 스마트폰/태블릿 환경에서의 클리핑으로 나뉘어진다.
이번 시간에는 PC/맥 에서의 클리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중에서 특별히 오늘은 에버노트 자체 클리핑 기능사용과 웹 클리핑을 위해 필요한 몇가지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Mac 에서의 자체 에버노트 클리핑 기능을 사용한 웹 클리핑은 위와 같이 상단의 상태막대기에 코끼리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화살표에 있는 것이 현재 띄어져 있는 모니터 전체의 화면이 캡쳐할 수 있는 아이콘이다. 그 오른편에 있는 것을 선택하게 되면 캡쳐할 영역을 정할 수 있고 아래에 빈공간에는 웹에 있는 것을 Command + C 로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그대로 클리핑이 됨을 확인 할 수 있다.
윈도에서도 동일하게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에 코끼리 모양이 있다. 이 코끼리 모양을 왼쪽 클릭하면 에버노트가 실행되고 오른 클릭을 하면 선택영역을 클리핑 할지 전체를 클리핑할지 메뉴가 나온다. 필요한 사항을 클릭해서 영역을 정해주거나 정해진 영역을 새로운 노트로 클리핑을 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한번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으로 이 정도로 설명을 마치고 바로 이어 웹 클리핑을 위한 프로그램을 몇가지 설치하도록 하겠다.
앞서 설명한 내용대로 에버노트의 자체 클리핑 기능을 이용해서 화면을 캡쳐하거나 내용을 복사해서 클리핑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뭔가 깔끔하지는 않다. 캡쳐를 하게 되면 그것은 그림화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향후 내용 활용이 번거로울 수 있고,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세세한 구성등이 다 깨지기 때문에 웹페이지 화면 그대로를 담고 싶을 때는 위의 방법은 그리 만족스럽지 않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웹 클리퍼를 활용하는 것인데, 자세한 웹 클리핑 방식은 다음 시간에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고 오늘 웹 클리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어플들을 설치해보도록 한다.
웹 클리핑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Chrome 브라우저다. 크롬 브라우저는 윈도나 Mac 에서 모두 동일하게 설치하고 활용할 수가 있다. 한국 환경에서는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결재할 때, 인강을 시청하려고 할 때에는 어쩔 수 없이 Explorer 를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그 외에는 앞으로 chrome 을 활용하기를 권한다. 그래서 누군가는 인터넷 익스플로어를 활용할 때는 단 3가지 경우에만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1. 인터넷 결재
2. 인터넷 강의
3. 크롬 설치시
지금 바로 크롬을 설치하라. 설치를 하지 않는다면 다음으로 넘어갈 수가 없다. 그리고 Google 계정도 이참에 만들어 놓으면 좋다. Gmail 계정을 새로 받을 수 있다.
구글 Chrome 을 모두 설치하였는가? 혹시 설치를 아직 안했다면 위로 돌아가 설치하고 오길 바란다.
만일 설치가 마쳤다면 손쉬운 웹 클리핑을 위해서 위의 3가지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는데, 이방법은 아래에 이어서 그림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크럼을 설치하게 되면 위와 같은 크롬 화면을 확인 하게 된다. 이때 첫번째에 있는 'Chrome Web Store' 를 클릭하여 들어간다.
익스플로어의 경우에는 하나의 프로그램에 모든 기능들을 다 갖춰서 만들려고 노력한 작품이라고 한다면, 크롬 브라우저는 가장 기본적인 웹 브라우저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가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통해서 기능을 넓혀가는 방식이다. 확장프로그램에 따라 막강한 프로그램 기능을 맛볼 수가 있다.
가장 먼저는 Chrome 웹 스토어에 있는 검색 창에 위와 같이 'Evernote Web Clipper' 라고 쳐서 검색을 한다.
그러면 이와 관련된 몇가지 어플들이 확인되는데, 그 중에 확장프로그램에 있는 Evernote Web clippper 에 오른쪽 화살표에 위치한 'Chrome 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시면 '위 그림과 같이 '평가하기' 로 바뀌면서 설치가 된다.
설치가 되고 나서는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붉은 화살표의 위치에 에버노트의 상징인 코끼리 아이콘이 생성이 된다. 그럼 확장프로그램 설치에 성공한 것이다.
이어서 Chrome Web store 의 검색창에 'Clearly' 라고 치고 나서 나오는 clearly 확장프로그램도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를 하기 바란다.
Clearly 를 설치하고 나면 Pixar 영화사 마크와 같은 전등 삿갓 모양의 아이콘이 크롬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나타나게 된다. 그럼 성공적으로 확장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Allow right-Click 확장프로그램도 설치를 하기 바란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 되었는가? 그렇다면 이제 환상적인 클리핑의 세계로 뛰어들 차례이다.
다음 연재전에 웹사이트를 보다가 설치된 확장프로그램 아이콘을 이리저리 클릭해보길 바란다. 그러면 어떤 기능인지를 금방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함께 해보길 원하는 사람은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
'▶지식경영 > 지식 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성민의 지식나눔]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④-3 (1) | 2013.05.10 |
---|---|
[김성민의 지식나눔]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④-2 (4) | 2013.05.05 |
[김성민의 지식나눔]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③ (0) | 2013.04.26 |
[김성민의 지식나눔] Mac Life - Itunes 와 아이폰 자동 동기화가 안될 때 (1) | 2013.04.24 |
[김성민의 지식나눔]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② (0) | 2013.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