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팅/범블비 자작기

[휴대용 3D프린터 자작 프로젝트 3] 베이스 모델 선정

[북리지의 삼디 Life - 휴대용 프린터 자작 / 베이스 모델 선정]


프루사 타입으로 만들어보고자 생각을 모으고 나서 

내가 기초로 사용할 모델링이 있을까 찾아보다 처음 발견하게 된 것은 

핀터 미니 라는 제품이었다. 



이 제품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부품의 상당수가 내가 기존에 쓰던 A8 과 동일한 것을 쓰고 있어서 무엇보다도 친숙했다. 

게다가 해당 조립 메뉴얼이 제조사 카페에 공개되어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부품을 사다가 쉽게 조립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이걸 그대로 만들어 볼 생각으로 살펴보다 보니 프린터의 뼈대 부분이 출력물이라는 것을 보게 되었다.  플라스틱 출력물이다 보니 가볍다는 장점이 있었는데, 문제는 이 출력물의 크기가 베드 사이즈 300mmx300mm 이상에서만 출력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나의 프린터 베드 사이즈가 220 x 220 이니깐 한참 모자란 상태였다. 

방법이 아얘 없는 것은 아니었다. 이 모델링을 메쉬믹서 같은 프로그램에서 분할한 다음에 각각 출력하고 조립하는 방식도 있었다. 

하지만, 왠지 그렇게 출력하여 조립한 몸체의 강성이 제대로 버텨줄지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이 방식은 깨끗히 포기를 하고 직접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뼈대를 만들어서 자작을 하는 쪽으로 마음을 돌렸다. 


그러나, 핀터 미니를 살펴보고 공부해가면서 몇가지 아이디어를 얻은게 있었다. 


<핀터 미디로 부터 얻은 아이디어>


1. 기존에 가지고 있던 A8 다이렉트 익스트루더 set (현재 e3d v6 교체로 인해 안쓰는게 남아있음) 을 그대로 사용 가능함을 알게 됨

2. 작은 베드 사이즈이다보니 히팅베드 없이 진행하도록 함

3. 베드를 출력물로 하고 상단에 알루미늄을 올리는 방식도 고려해봄직함

4. 베드 노히팅으로 할 경우 큰 파워의 smps 가 필요 없음

5. 따라서, 70W 가량 되는 어댑터 사용도 가능할 것으로 여겨짐

6. 베드를 출력물로 할 경우 베드 레벨 조정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여겨져, 오토레벨링 센서를 기본 장착해야할 것임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만들 생각을 하면서 내가 가장 먼저 생각했던 것은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사이즈였다. 

기존의 알루미늄 프로파일은 2040 제품이었다. 

가로세로 길이가 20mm x 40mm 의 직사각형 형태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무게를 가볍게 하고 작게 만들려고 하는데 그정도 굵기가 필요할까 의문이 든다. 

그래서 가능하면 조립시 직각의 탄탄함은 유지하되 뼈대 굵기는 절반인 2020 제품을 써서 만들면 어떨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해줄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오픈소스 형태를 싱기버스에서 찾기 시작했다.  다음은 내가 싱기버스로 부터 담아놓은 제작에 도움이 될 만한 모델링들의 Collection 이다. 

https://www.thingiverse.com/Bookledge/collections/portable-printer



여러가지 형태들을 차례차례 살펴보다보니 모두 매력적인 부분을 하나 이상씩 다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중에 보면 2020이 아닌 3030 프로파일을 사용한 제품도 있어서 제외시켜야만 했다. 이제 남은 2020 으로 만든 것을 보았는데 절망적이다.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휴우~  모터의 위치나 프레임의 연결 형태가 그리 깔끔해보이지 않는 것이다.  

어쩌면 2020으로 하려던게 무리였던가?  3030으로 해야 깔끔한 형태를 만들 수 있을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문득 문제가 된 모터 설치와 Z 축 align 에 해당하는 것만 2040으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2020으로 하면 어떨가 생각해 보았다. 

현재 나의 프린터가 2040인데, 여기서 좌우 2개의 기둥을 제외하고는 2020으로 전체 다 교체한다고 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어 보였다. 

그래! 결정했어.  내게 맞는 형태로 변형하고 AM8 파츠 구성을 가지고 만들어 보도록 하자. 



<베이스 모델 결정사항>


총 7개의 프로파일 중 5개는 2020, Z 축 방향 2개는 2040 으로 하고

AM8 부품을 호환하여 사용하는 프린터로 제작

베드 사이즈는 150 x 150 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음

높이는 170 정도로 진행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으로는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부품들을 제외하고 추가 구입해야 하는 파츠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