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팅/범블비 자작기

[범블비 델타 02] 코너파트 출력 완료

[범블비 델타 - 코너파트 출력 완료]


Kossel delta 프린터의 가장 핵심 부품인 상단과 하단의 코너 부품을 모두 출력하였다. 

그런데, 지난 포스팅에서 출력하던 것은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버렸다. 

장시간 비싼 필라멘트를 사용해서 출력했는데 너무 아쉬운 일이다. 

그것도 2개나 버렸으니 말이다. 


힘들게 출력한 것을 버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왼쪽이 처음 출력했던 것이고 오른쪽이 새로 출력하게 된 것이다. 

일단 크기나 형태가 왼쪽이 더 묵직하고 단단해보인다. 그래서 왼쪽을 선택해 출력했던 것인데, 문제가 있었다. 



출력을 해놓고 새로 하나를 더 출력 걸어놓았는 상황이었는데, 카페 한분이 2020 프로파일에 M5 볼트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이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M5 가 조립시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법은 기존에 출력해놓은 것을 드릴로 구멍을 뚫어 M5 로 만들거나 기존 디자인에 구멍 부분만 넓혀 수정하여 출력하는 방식이 있었다. 

드릴은 외벽 두께를 1.5 정도 주었기 때문에 양쪽으로는 3mm 가 되어 가능은 하겠지만 뚫고 남은 두께가 그리 굵지 않아 약할것 같았고, 모델링을 수정하는 것은 내키지 않았다. 그러던 중 새로 찾게 된 디자인이 괜찮아 보여서 새로 출력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하였다. 

(디자인 출처 : https://www.thingiverse.com/thing:208458)



이렇게 델타 프린터의 가장 큰 파츠인 6개의 부품 출력이 완성이 되었다. 

이제 프레임을 구상을 할 단계가 온것 같다.

크게 만들면 걱정할게 없는데,  작게 만들려고 하다보니 모터와 보드가 서로 간섭을 일으키지 않고 속으로 들어가는지가 관건이다.  서두르지 않고 한번 맞춰봐야겠다 싶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