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팅/범블비 자작기

[범블비 델타 04] 파츠 준비 - LM 가이드

[범블비 델타 - 파츠준비  LM가이드]


이번에 만드는 범블비는 나름 고급진 스펙을 추구해보고자 한다.  

그래서 보드도 델타에 맞게 32비트 보드를 적용하고 모터드라이버도 tmc 를 사용해볼까 한다. 

가이드는 그냥 연마봉이나 롤러 방식이 아닌 LM 가이드를 적용하려고 하는데 LM을 이용하면 어떨지 궁금해서 꼭 한번 해보고 싶었다.  

그렇지만 가난한 취미생활자가 비싼 LM 가이드를 그냥 제값주고 살수는 없었다.  

연마봉이면 삼만원 정도면 될 것을 LM 가이드로 국내몰에서 판매하는 기준으로 가격을 산정해보니  적게는 8만원 많게는 13만원 정도가 되었다. 

중국 Aliexpress 에서 찾아봐도 크게 저렴하진 않았다. 

그런데 지난번 오프라인 북리지의 삼디 강좌에 참여하신 이이프롬님이라는 분이 LM 가이드를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나는 그 방법을 따르기로 했다. 

어제 내가 만들 프린터에 맞는 길이의 LM 가이드 3개를 이렇게 업어왔다.

가격은 모두 합해 3만원 ^^ 



혹시나 내 블로그에 들어와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구입 정보를 공유해본다. 

장소는 충남 천안근처 성환이라는 곳에 있는 한샘솔루션 이라는 고물상이다. 

고물상이지만 일반 고철을 취급하는 곳이 아니라 근처의 삼성과 같은 반도체 회사에서 버려지는 장비의 전자부품 및 파츠들을 분해해 판매하는 곳이다. 

가보면 그냥 고철 쌓아놓은 고물상과 진배다름없다. 

LM 가이드 구입한다고 하니 그곳 사장님으로 보이는 분이 온갖 잡동사니가 쌓여 있는 창고 한구석으로 나를 안내하더니 골라보라고 한다. 

가지런히 크기별로 정리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냥 막 한꺼번에 뒤섞여 쌓여 있다. 

나는 한시간 정도 내가 구입하려고 했던 mgn 12h 규격의 LM 가이드를 찾아봤지만 못찾아 고민고민하다가 mgn 12C 규격의 블럭이 장착된 400mm 의 LM 가이드 3개를 구입하였다.  mgn12H 규격의 블럭을 찾았기에 내가 찾은 400mm LM 에 옮겨 장착하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제조사별로 아주 미묘한 공차가 있었다. 그래서 블럭을 옮겨 보니 덜컹덜컹 유격이 있는걸 발견했다. 그렇게 한시간이 지났다. 결국 12C 규격을 구입해서 그에 맞게  carriage 를 직접 디자인하기로 했다. 어차피 자작을 하려면 디자인도 하면서 공부해보는 거지, 라고 스스로를 위안하며 mgn 12c 400mm 를 3개를 챙겨왔다. 


이제 캐리지도 디자인 하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이펙터도 모델링을 해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좀더 속도가 붙겠군.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