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팅/범블비 자작기

[범블비 델타 08] 프로파일 사이즈 결정

[범블비 델타 08 - 프로파일 사이즈 결정]


이펙터가 만들어지고 나서 하루라도 빨리 결과를 보고 싶어졌다. 

다른 것들도 많이 남긴 했지만 일단 프로파일이 오게 되면 아직 진행하고 있지 않은 것들 (베드장착, 보드장착, 파워연결잭 부착, 외장 SD 카드 슬롯 연결 등등) 이 차례로 가능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다음 순서로 프로파일의 사이즈를 정하기로 하였다. 

지난번 범블비 프루사를 만들때는 나름 상당히 고민했다고 했지만 Y 축의 부싱하우징의 크기를 고려하지 않아 간섭때문에 애초에 150mm 가 아닌 130mm 사이즈로 하게 되었던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실수는 하고 싶지 않았다. 다행이게도 델타는 그런 간섭이 없을 것으로 보여 좀 수월하다 여겨졌다. (혹시 모른다. 이렇게 마음 놓고 있는데 뒤통수 맞을지)


전문적으로 프린터 디자인하시는 분들은 볼트 하나부터 시작해 모든 파트들을 디자인에 넣는 설계를 하던데, 나는 아직 그럴 마음도 실력도 없다고 느껴졌다. 따라서 지금까지 캐리지나 이펙터를 디자인할 때 간단히 알아본 델타 기구학적인 움직임을 염두에 두고 대략적 스케치만 해서 프로파일 사이즈를 정해보기로 하였다. 

방법은 간단하였다.  일전에 다음과 같이 델타 radius 를 구할 때 정해놓은 값중에서 이펙터가 정중앙에 있을때를 기준으로 평면상의 상대거리를 구하는 방식이다.  입체 도면을 그리기 힘들어하는 내게는 현재로선 그 방법이 최선이라 여겨졌다. 



여기서 delta radius 라고 되어 있는 81mm 를 평면상에 위치시키고, 수직프로파일과 뽑아놓은 출력물을 불러와보았다.  그랬더니 가로 프로파일간의 거리는 약 228.386mm 가 나왔다.  약간의 차이는 용납할 수 있다고 보았기에 수평 프로파일의 길이를 230mm 로 정하기로 했다. 




다음으로는 수직 프로파일의 길이인데, 이건 내가 얼마나 높은 출력을 가능토록 할것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았다.  내가 구입한 LM 가이드의 길이가 375mm 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270mm 높이까지 대응가능하다. 

델타 기구학적으로 같은 높이에서 약 100mm 는 움직임의 여유공간이 필요하고  하단 하우징이 60mm, 상단은 20mm ,  베드가 올라가는 높이를 20mm 로 잡고, 엔드스탑의 위치 여유잡고 20mm 라고 하면, 총 220mm 는 제외하고 남은 높이를 계산해야 했다. 

그렇게 했을때 약 500mm 의 프로파일이 Max 길이가 될 것이다. 



그런데, 고민이 된다.  과연 범블비 델타를 270mm 높이까지 출력하도록 만드는게 맞을지에 대한 고민이다.  많이 잡아봐도 베드 직경은 130mm 정도를 쓰게 될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110mm 정도가 현실적인 값일 수도 있는데, 높이만 270mm 로 높다는게 과연 도움이 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AM8 의 최대 높이는 230mm /  범블비는 130mm 이기 때문에 아주 높은 출력물에 대응하는 프린터가 없다는 측면에서 한번 만들것 크게 출력되는걸 해도 좋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그렇게 큰 건 휴대성면에서 불리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프로파일 수직 사이즈를 400mm 를 쓰게 된다면 약 170mm 정도의 나름 합리적인 프린터로 쓸 수도 있겠다 싶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던중에 갑자기 문득 프로파일 사이즈가 작아지면 LM 이 들어가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차, 실수할뻔 했다. LM 이 지금으로 봐선 상하단 델타 하우징인 80mm 와 여유분 20mm 까지 100mm 정도 프로파일이 길어야만 안에 장착해 들어갈 수 있겠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파일의 최소 사이즈는 480mm 가 되었던 것이다. 

그만 고민하고 그냥 500mm 프로파일을 수직프로파일의 길이로 정하기로 하였다. 



<결정사항>

수평 프로파일  2020 230mm  9개

수직 프로파일  2020 500mm  3개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나온 것을 바탕으로 자작시 파트List 를 만들어보고 부족한 파트를 국내 주문에 들어가도록 하겠다.  아무쪼록 누락이 없기를 희망해본다. 



(추가)

위에서 내가 예상한 Z 방향의 출력 가능 높이에서 누락시킨 사항이 있었다. 

이펙터의 평면이 출력면이라고 가정하였지만 실제로는 e3d v6의 히트싱크와 노즐블럭등의 길이 약 50mm 가 있어서 그 부분만큼 길이가 줄어들 것이다. 즉, 처음 270mm 정도 출력가능하다고 보았지만 다시 계산해보면 220mm 가 가능하게 된다.  이펙터 구조를 바꾼다면 좀더 높이도 가능하겠지만 일단은 이 정도로 만족하고 진행하기로 하겠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