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영/학습 코칭

[김성민의 학습코칭] 공부의 왕도 - 공신의 원리 편 (2)


공신들의 두번째 성공이유는 '습관' 이다.
  


가장 혈기가 왕성하고 에너지를 주체하지 못하는 10대의 시절
이들 공신들은 극기(克己 )하고 인내(忍耐)하며 공부에 몰입할 수 있었다.
이것이 가능하게 했던 것이 바로 습관의 힘이었다. 


위에 나오는 내용들은 공부의 왕도에 나오는 친구들이 취했던 습관이나 결단들이다.
습관이 대단한 것은 이 습관이 들게 되면 나의 몸은 '자동반응시스템'이 작동하여
평소 무의식 중에도 익숙해진 습관에 따라 몸이 움직여지게 된다는 사실이다.

날마다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사람은 그 시간만 되면 눈이 떠지는게 어렵지 않고 자연스럽다고 한다.

이 습관을 가지고도 시간관리나 공부환경조성, 기억암기법 등 아주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으나
이 곳에서는 습관을 만드는 잘 알려진 방법 하나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바로 21일의 법칙이다.
어떤 일을 21일간 계속 반복하면 그것이 습관이 된다는 말인데,
이것은 긍정적인 습관을 들이기 위해 많이 써먹어보고 성공했던 것이라
자신있게 권해주고 싶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인다든지,
체력관리나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려고 한다든지
독서를 위해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책을 읽는다든지 하는 
많은 습관들에 21일의 법칙을 사용하여 성공하였다. 

처음에는 내가 습관을 만들지만, 나중에는 습관이 나를 만들어갈 것이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