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영/지식 나눔

[김성민의 지식나눔]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⑤-2

[김성민의 지식나눔] 에버노트로 만드는 스마트워크 & 스마트 라이프 ⑤-2


지난 4월에 있었던 에버노트 초급 강의에 대한 강의 자료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에버노트를 접하는 분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 여덟번째 시간입니다.





1) 왜?  에버노트인가?

2) 에버노트 가입 & 설치

3) 에버노트 노트 작성

4) 에버노트 웹 클리핑 1 - PC/Mac 웹 클리핑

     1. 자체 클리핑 기능 사용 및 웹 클리핑 준비

     2. 웹 클리핑 방법 (웹클리퍼, Clearly 활용법)

     3. 웹 클리핑 방법 (이메일 활용법)

5) 에버노트 웹 클리핑 2 - 스마트폰 / 테블릿 웹 클리핑

     1. 이메일을 활용한 웹 클리핑

     2. 웹 서핑시 웹 클리핑 (돌핀 브라우저 활용)

6) 자료 관리

7) 검색





5) - 2  돌핀 브라우저를 활용한 웹 클리핑 (스마트 폰에서 웹 클리핑 하기)



 처음 에버노트를 접했을 때  PC 에서만 웹 클리핑이 된다는 소리를 듣고 적지 않게 실망했었다. 물론 PC 에서 클리핑 한 것을 이동 중 스마트폰을 이용해 본 다는 것 자체도 매력적인 것이었지만, 나는 그 이상을 원했던 것이다.  이동 중 웹 서핑 중 만난 좋은 글을 바로 클리핑 하는 기능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그런 생각에 차 있는 나에게 반가운 어플 소식이 있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에서  클리핑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는 브라우저에 대한 소식이 그것이다. 


 오늘은 이 지식나눔을 듣는 분들에게 그 부분에 대해 나눔을 하도록 하겠다. 




 바로 '돌핀 브라우저' 를 이용한 웹 클리핑이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단 한가지 밖에 없다. 바로 Dolphin Browser 를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에 설치하는 것이다.  너무나 간단한 설치 하나가 많은 것을 편하게 만들어 준다.



 이제 본 강좌에서 내가 할 것은 이를 활용해 웹 클리핑하는 모습을 한번 보여주는 것으로 완성될 것이다. 

돌핀 브라우저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을 거쳐서 일반적인 브라우저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돌핀 브라우저는 다른 브라우저와 차별적으로 제스츄어 즐겨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한번 등록해 놓으면 쓱싹~! 손가락질 한번에 지정해놓은 사이트로 바로 가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은 이 부분은 개별적으로 해보길 기대하며 바로 웹 클리핑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웹 서핑 중에 관심가는 내용이 있고, 이를 클리핑 하기를 원한다면 오른쪽 하단의 정사각형 6개를 모아놓은 듯한 아이콘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6개 사각형 모아놓은 듯한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6개로 구분된 기능이 나타나는데, 이때 상단 중간에 있는 Share 버튼을 클릭한다. 



초기에는 위와 같이 페이스북 공유가 default 로 나오게 되는데 무시하고, 왼쪽에 있는 코끼리 아이콘 (에버노트 아이콘) 을 클릭한다. 



코끼리 아이콘을 처음 누르면 에버노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클리핑할 준비를 하게 된다. 



그냥 막바로 Save 를 눌러도 좋고, 위에서 '1' 과 같이 클리핑 하는 기사에 대한 짧막한 내용을 적어 놓아도 좋다.  이렇게 적어놓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실제적으로 도움이 된다.  나중에 클리핑된 내용을 살펴볼 때 어떤 경우에는 내가 이 기사를 왜 클리핑 했는지가 떠올르지 않아서 좋은 아이디어를 사장시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 

길지 않은 메모를 했다면 2번의 'Save' 를 누르도록 한다. 


  


Save 를 누르는 동시에 화면 상단에는 'Sending' 이라고 나오며 에버노트 클라우드 서버로 클리핑을 하는 중이라고 나오며 오른쪽 사진과 같이 잠시 후 Sent Successfully 라는 메시지로 클리핑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준다. 




그럼 이제 에버노트로 가보도록 하자. 동기화 이후에 살펴보면, 방금전 클리핑 한 내용이 그대로 담겨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내용으로 들어보면 위와 같이  클리핑 할 때 적어놓은 코멘트도 제대로 들어간 모습을 볼 수 있다. 

직접 해보기 바란다.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과정이 복잡한 듯 하지만, 실제로는 무척이나 쉽게 클리핑이 되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꼬옥~ 해보길 바란다. 



이렇게 이동 중에 클리핑이 되었다면, 집에 돌아와, 아니면 사무실에 가서 컴퓨터의 에버노트를 보면 위와 같이 이동 중 클리핑된 것이 나의 에버노트에 저장되어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처음 이것을 경험한 순간에는 신세계를 만난 듯한 기분이 들었다. 


오늘도 역시 간단하게 지식나눔을 마쳤다.  오늘도 One More~!  한가지 더 나누도록 한다. 


지난 시간에 에버노트의 부족한 무료 용량에 대응하여, 파일 자료 저장과 공유용으로 소개한 Drop Box 에 대한 조금 자세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DropBox 가 웹 하드와 같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 Dropbox 의 강력한 동기화와 공유기능을 경험하셨던 분들이라면 웹 하드와 전혀 다른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국내의 Ucloud 나 Ndrive 등도 클라우드 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Dropbox 는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을 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어플과의 연계 서비스와 안정성 덕분에 국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퍼져나가고 있다. 



또한 드랍박스에 넣어놓은 문서는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에서 바로 볼 수도 있는데, 이렇게 드랍박스 자체내에서 볼 수 있는 문서나 파일의 종류가 위와 같이 맥과 윈도 계열을 막론하고 아주 다양한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아직 Dropbox 가 없는 사람이라면 아래 링크를 눌러 꼭 가입과 설치를 하기를 바란다.  글을 쓰는 나와 설치한 여러분에게 모두 500M 가 추가로 지급되므로  서로 좋은 일이 될 것이다.  


http://db.tt/HrYFHnot



다음 시간에는 지금까지 수회에 걸쳐서 클리핑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렇게 모여진 노트들을 어떤식으로 관리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왜?  에버노트인가?

2) 에버노트 가입 & 설치

3) 에버노트 노트 작성

4) 에버노트 웹 클리핑 1 - PC/Mac 웹 클리핑

     1. 자체 클리핑 기능 사용 및 웹 클리핑 준비

     2. 웹 클리핑 방법 (웹클리퍼, Clearly 활용법)

     3. 웹 클리핑 방법 (이메일 활용법)

5) 에버노트 웹 클리핑 2 - 스마트폰 / 테블릿 웹 클리핑

     1. 이메일을 활용한 웹 클리핑

     2. 웹 서핑시 웹 클리핑 (돌핀 브라우저 활용)  

6) 자료 관리 (스택, 노트북, 노트, 태그 관리)  ==>  다음 포스팅 예정

7) 검색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