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경영/독서법을 읽다

[김성민의 독서법을 읽다] 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 이희석

[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10년 법칙이 있다. 한분야에서 천재성을 발휘한 사람들을 조사해보니 그러한 수준이 되기 까지 약 일만시간이나 십년을 노력해왔다는 것인데, 이런 법칙들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데에는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같은 일을 꾸준히 10년씩 해 온 사람들을 보면 왠지 모를 존경심과 연륜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인 이희석씨는 20대 초반부터 자기계발 강사로서, 독서가로서 꾸준히 노력해왔는데 3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벌써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스승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의 지식과 정보, 지혜를 나눌 정도의 내공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저자에 대해서 칭찬을 마지 않는 이유는 단 하나다. 부럽기 때문이다. 일찍 부터 책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것을 꾸준히 실천해 간 그의 삶이 부럽고, 그런 좋은 이야기를 책으로 만들어 많은 사람과 나누는 그가 부럽기 때문이다.

   독서법을 이야기하는 책들 중에 현란한 기술, 테크닉등을 강조하고 일반인이 오랜 연습과 훈련 이후에나 가능할 법한 이야기를 써 놓은 책들이 있는데, 이 책은 그와 다르게 저자의 독서에 대한 고민이 깊이 묻어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어떤 책에서 책을 읽을 때 밑줄을 긋지 말라 라는 말을 듣고 나면 그대로 실행에 옮겨 적용해 봄으로써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를 직접 느껴보고 자신만의 올바른 방법들을 정리하여 독자와 그 성공경험을 나누고 있다.

  독서법에 대한 추천도서를 한권만 정해달라고 하면 이 책을 주저하지 않고 소개해주겠다. 


 <책속의 명언>

  • 우리가 필요한 것은 정보가 아니라 창의력이다. 

  • 돈 만원으로 옷을 산다면 소유가치를 높이는 것이고, 책을 산다면 자신의 존재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 갖고 있는 책 부터 읽어야 된다는 부담감을 버리자.

  • 책 선정의 기준
    - 흥미지향
    - 목적지향
    - 비전지향
    - 고전지향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