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로그

[김성민의 강의 Life] 호남지방통계청 - 소통과 팀웍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게임

[김성민의 강의 Life - 소통과 팀웍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게임]


  • 일시 : 2017년 9월 18일 
  • 장소 : 전주 라마다 호텔
  • 대상 : 호남지방통계청 공무원 50명
  • 주제 : 소통과 팀웍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게임



  혼자 일할 수 없는 일터이기에, 조직안에서는 소통과 팀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눈빛만 보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정도가 되면 좋겠지만 그것은 십여년 함께 산 부부도 쉽지 않은 일이다. 다만, 서로가 각자의 장점을 지니고 있고, 나와는 '다른' 존재들이라는 사실에 대한 인식, 그리고 서로를 인정하고 협력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이해, 이것이 좋은 소통의 조직을 만들어가는 힌트가 아닐까 싶다. 


<야간에 전주 한옥마을에 팀별 미션을 진행하는 참석자들>


인식 / 인정 / 이해 의 과정은 교육에 있어서 성장을 향해가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과정에서는 이를 목적으로 전략적 사고와 협력적 태도를 위한 123가위바위보 게임과 O,X 게임 /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아는 2/3 게임 /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인식의 전환을 이끄는  안해봤어요 게임과 역발상 게임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림으로 말해요' 를 통해 우리 조직의 소통과 팀웍의 모습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번 과정은 단지 옆에서 살짝 구경하고 간 사람은 알 수 없는 참여한 사람들만이 느끼는 결속과 하나됨의 시간이었다.  그래서 나의 강의에서는 들었다 놨다 하는 들썩임과 유모가 넘처 박장대소하는 모습은 없지만 서로에게 관심을 보이고 굳었던 마음을 풀어내며 진솔한 나눔과 미소가 가득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가슴 따뜻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그날 호텔에서의 하루밤은 기분 좋은 숙면이었다. 



김성민의 북리지 - 함께 성장하는 책 리더십 지혜




교육에 대한 추가적인 생각 : 

https://www.facebook.com/bookledge/posts/1510821472287088